한국교정사회복지학회
회장인사말
안녕하십니까?

우리 나라는 해마다 범죄률이 증가하고 있으며, 그 양상은 더욱 더 흉악해지고 지능화되어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 주고 있습니다. 특히 재범률이 높아 범죄가 범죄를 낳고 있는 상황인데, 이는 범죄인과 비행 청소년들이 사회에 복귀한 후 사회에 재적응 하지 못하고 재활에 실패하기 때문입니다. 이에 범죄인과 비행 청소년들이 다시금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그 범죄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.

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교정의 대상자와 교정의 문제를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합니다. 그러나 범죄인과 비행청소년들의 특성과 사회환경을 보면, 사회적 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사회적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 한 그들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이들의 문제는 사회복지적 문제로 그리고 이들의 욕구는 사회복지적 욕구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. 즉 범죄인과 비행청소년들은 사회복지적인 도움이 필요한 사회복지의 대상이며, 이는 바로 교정사회복지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이러한 역할을 해 나가가는데 앞장서 나감으로써 범죄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. 즉 범죄자와 비행청소년들의 사회 재적응을 돕고 범죄를 예방하여 사회환경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사회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. 앞으로 많은 회원 여러분들의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리며, 우리나라의 교정사회복지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.

2009년 3월
한국교정사회복지학회장 유 학 수